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태교여행 추천 시기, 유의 사항, 항공사 임산부 탑승 규정

by 하하맘꼬냥이 2023. 5. 2.
반응형

이번에는 임신 중에만 할 수 있는 태교여행에 대해 알아볼께요. 코로나로 인해 많은 분들이 태교여행을 꿈도 못꿨을 것 같은데요. 이제 마스크해제도 되었으니 다시금 태교여행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태아를 뱃속에 품고 있을 때만 가능한 태교여행!!! 언제 가는게 좋을 지 궁금하시죠? 추천시기와 유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태교란?

태교는 태아의 건강과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교육적인 프로그램이나 활동을 말해요. '태'는 태아를 뜻하고, '교'는 교육을 뜻합니다. 태교는 태아의 건강한 발육을 위한 여러 가지 활동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영양 교육, 임신 체조, 태교 요가, 음악 감상, 말하기 등이 있어요. 태아가 건강하게 태어나기 위해서는 어떤 상황에서도 엄마가 느끼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적극적으로 태아와 소통하며 태아의 건강을 지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태교여행 추천 시기

태교 여행의 추천 시기는 여러 가지 요소에 따라 달라질 것 같아요. 다음은 몇 가지 고려해 볼 요소입니다.

 

태교 여행의 목적

태교 여행의 목적에 따라 가장 적합한 시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태교 여행의 목적이 체력 유지나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라면 계절에 상관 없이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태교 여행의 목적이 출산 전 마지막 휴가를 즐기는 것이라면 출산 예정일로부터 충분히 여유를 두고 여행을 계획해야 합니다.

 

여행지의 위치

여행지의 위치에 따라 추천 시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해외로 태교 여행을 계획한다면 여행지의 기후나 계절에 따라 추천 시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도 지리적인 위치에 따라 추천 시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출산 예정일과 여행 일정 태교 여행을 계획할 때 출산 예정일과 여행 일정을 고려해야 합니다. 출산 예정일이 가까워질수록 여행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출산 예정일로부터 충분한 여유 기간을 두고 여행을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절

태교 여행을 계획할 때 계절도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여름철은 더운 기후로 인해 태교 여행을 계획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계절에 따라 적합한 여행지와 일정을 선택해야 합니다.

 

개인적인 상황

마지막으로,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 추천 시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정이 여유로운 경우에는 출산 예정일로부터 여러 달 전에 여행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업무 등으로 인해 출산 예정일 근처에만 여행이 가능한 경우에는 출산 예정일로부터 1-2개월 전에 여행을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교여행 시 유의사항

여행은 늘 예상치 못한 일들의 연속이기도 합니다.

특히 임산부와 함께하는 여행이라면 더더욱 사전에 체크하고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응급시 갈 수 있는 병원을 미리 체크한다.

해외여행일 경우는 비상시 연락할 수 있는 대사관 번호를 미리 알아둔다.

산모가 사용할 수 있는 비상약들을 챙겨간다.

여벌의 긴팔을 가져간다.

산모 영양제를 꼭 챙겨간다.

산모수첩이나 의사 소견서를 지참해서 간다.


 

항공사 탑승 규정

임산부들이 항공기를 이용할 때 혹시 있을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항공사 별로 임산부를 대상으로 탑승을 규제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의 경우는 임신 32주 미만은 제한 없이 자유롭게 탑승할 수 있으며 단, 임신성 고혈압, 당뇨 등 합병증이 있는 임산부는 탑승수속 시 의사 진단서 및 건강 상태 서약서 제출이 필요해요. 임신 32주~36주는 탑승수속 시 건강 상태 서약서 제출이 필요하며 37주 이상은 탑승이 불가합니다. 아시아나 항공의 경우는 의사로부터 항공여행 금지를 권고받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임신 32주 미만은 여행이 가능합니다. 임신 32주~ 37주 미만은 탑승수속 시 서약서 제출 및 증빙서류 제출이 필요하며 탑승일 기준 7일 이내에 작성된 진단서나 소견서 원본 1부, 사본 2부가 필요해요. 임신 37주 이상은 탑승하실 수 없으며 다태 임신일 경우 33주 이상부터 탑승이 불가합니다. 이외에도 진에어,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모두 임산부를 대상으로 한 별도의 규제가 있으니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